안녕하세요
공부는 동기부여다 - 공기심리학의 김교수입니다.
공부할 마음이 안생기는 것은 문제가 아닙니다. 할까말까 고민할때 해버리고 끝내버리는게 공부입니다.
공부는 동기이며, 공부는 습관적이어야 합니다.
------------------주제-----------------------
성적이 안오르는 학생에 대한 주위의 충고가 쓸데 없는 이유
------------------문제제기-----------------------
여기 공부를 열심히 하지만 성적이 안오르는 학생이 있습니다.
여기 학원을 열심히 다니지만 성적이 안오르는 학생이 있습니다.
지금은 성적이 안나오지만 언젠가 성적이 오를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주위 사람들은 걱정을 합니다.
우리 학생은 결국 자신의 생각대로 성적이 오를까요?
아니면 남들의 우려대로 실패할까요?
------------------결론-----------------------
전 이 학생이 끝까지 자신을 믿고 공부한다면 결국 원하는 성적을 얻고 좋은 대학에 갈 것이라 믿습니다.
자신을 믿는 것은 엄청난 에너지이며, 이것은 절대로 남들이 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성적이 단 1점도 오르지 않고 있다면, 전략을 중간에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남들의 조언은 씁니다. 처음엔 부정해도 좋지만, 왜 그런 말을 해주는지 잘 곱씹어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근거 1------------------------
1. 부모의 조언
"그건 쓸데 없는 짓이다. 학원비 아깝다. 널 못 믿겠다." 이런말을 절대로 하지도 말고 듣지도 마세요.
조언을 넘어 참견을 지나 인격모독에 가깝습니다.
이런 말을 하려면 차라리 말을 하지말고, 행동으로 무언가 그 학생을 도와주는 것이 낫습니다.
그냥 방청소를 같이 해주던지, 그냥 이야기를 들어주던지, 책을 하나 더 사주는 것이 좋습니다.
"널 믿는다" "넌 왕손의 후예이다" "넌 어렸을때 천재였다. 다시 천재가 될 것이다"
아직 실현되지 않은 긍정의 말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책값, 학원비가 부담스러우시면 솔직히 이야기 하시고 같은 가족으로서 서로 의지하고 해결한 다음 금전적 여유가 다시 생길터이니 그때까지 우리 아끼고 더 잘하자고 다독여주세요.
-----------------근거 2------------------------
2. 친구의 조언
가급적 공부 잘하는 친구의 조언을 듣고 못하는 친구의 조언은 반대로 하세요.
오히려 성공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부는 과정이고 성적은 결과입니다.
과정이 잘못되면 결과가 나쁩니다.
다른 결과는 일단 다른 과정에서 파생됩니다.
그리고 주위 친구들에게도 이러한 역지사지의 원리로 충고해주세요.
-----------------근거 3------------------------
3. 선생님의 충고
내가 좋아하는 선생님의 충고는 반만 듣고, 내가 싫어하는 선생님의 충고는 반의 반만 들으세요.
선생님의 충고를 무시하면 절대로 좋은 성적 받기 어렵습니다.
--------------------- one more thing------------------
최대한 요약해서 썼습니다.
당신이 하는 공부 고민, 절대 특별하거나무 큰 문제 아닙니다.
모두가 하던 고민이구, 모두가 어찌되었든 잘 극복해서 살고 있습니다.
공부의 고민은 공기심리학에서 시원하게 풀어드립니다!